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이용 방법

경기도-360도-언제나-돌봄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이용 방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을 찾게 됩니다. 경기도는 이런 부모님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360도 아동 언제나 돌봄이라는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서비스 필요한 이유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 모두가 일하는 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예기치 못한 긴급 상황까지 더해지면,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집니다.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서비스는 이런 상황에 맞춰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25 유치원 입소 온라인 신청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이용 방법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 시설형과 가정 방문형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어디에 맡길지 고민 될 수 있습니다.

  • 6~12세 초등학생
    이용 장소: 다 함께 돌봄 센터, 지역 아동 센터, 학교 돌봄터, 돌봄 공동체 등
  • 6개월~7세(취학 전) 영유아
    이용 장소: 어린이집
  • 운영 시간: 평일 야간, 주말, 공휴일

이런 시설은 단순히 아이를 맡기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과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중요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시설 인증과 함께 믿을 수 있는 안전한 돌봄을 제공합니다.


아이를 집에서 돌보기를 원하시는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생후 3개월~12세 이하
  • 아이 돌보미가 집으로 방문해 돌봄 제공

긴급한 상황에서도 집이라는 안정된 환경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서비스 세부 내용


총 7가지의 서비스 중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돌봄이 필요한 아동(6~12세)의 거주시군 근처 다 함께 돌봄 센터, 지역 아동 센터 등 아동 돌봄 시설에서 평일 야간과 주말 및 휴일에 돌봄을 제공합니다.


세부 내용 및 센터 확인하기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의 긴급한 상황 등으로 일시적 돌봄이 필요한 경우,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집입니다.


세부 내용 및 이용 어린이집 확인하기


양육 공백 발생 가정에 아이 돌보미를 파견하는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2시간 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부 내용 및 제공 지역 확인하기


이웃도 가족입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아동을 둔 양육 공백 가정의 자녀 돌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4촌 이내 친인척(조 부모 등), 이웃이 돌보는 가정에 가족 돌봄 수당을 지원합니다.


세부 신청 방법 확인하기


마을 공동체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공동 육아, 보육 등 자발적 아동 돌봄 활동에 참여하는 경기 도민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및 신청 확인하기


아이 돌봄 서비스 이용 요금 중 소득에 따라 이용자가 부담하는 금액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및 신청 확인하기


초등학교 정규 교육 이외의 시간 동안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내 설치된 아동 돌봄 시설입니다.


신청 방법 확인하기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서비스 이용 요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 바로 비용입니다.

  • 시설형 긴급 돌봄: 시군 별 일시 돌봄 비용 적용
  • 언제나 어린이집: 시간당 3,000원
  • 가정 방문형 긴급 돌봄: 시간 당 11,630원
    단, 긴급 신청 시 추가 비용(4,500원) 발생

이처럼 이용 요금이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있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서비스 대표 Q&A


Q: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A: 방법은 간단합니다. 거주 지역 아동 돌봄 센터에 문의하거나 아동 언제나 돌봄 센터(핫라인) 010-9979-7722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핫라인을 통해 상담원이 친절히 안내해 주며, 어떤 서비스가 가장 적합한지 추천도 받을 수 있습니다.


Q: 언제나 돌봄 서비스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A: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도민의 12세 이하 아동이 주요 대상입니다.

단, 2024년 시범 사업 추진 후 확대 예정으로 일부 시군에서 서비스가 제한됩니다. 수원, 화성, 안양, 성남, 안산, 광명, 여주, 김포, 이천, 평택, 파주, 구리, 남양주, 동두천 등


Q: 이용료는 얼마인가요?

A: 초등 시설형 긴급 돌봄은 시군별 일시 돌봄 비용을 적용하며, 언제나 어린이집은 시간 당 3천 원입니다. 가정 방문형 긴급 돌봄은 시간 당 11,630원이며, 이용 시작 2~4시간 전 신청은 4,500원이 추가됩니다.


Q: 어떤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 받나요?

A: 평일 야간, 주말, 휴일 등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시설형(지역 아동 센터, 다 함께 돌봄 센터 등), 가정 방문형으로 돌보미들이 365일, 24시간 공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 서비스 제공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콜센터 상담원과 아동 돌봄 센터 코디네이터의 전화 상담을 통해 돌봄 관련 어려움을 직접 파악하고, 지정된 서비스 제공 기관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아기 택시 이용 방법 엄빠 택시


경기도 360도 언제나 돌봄 이용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경기도의 돌봄 서비스는 시범사업 이후 더욱 확대될 예정입니다. 특히 아직 서비스가 제한된 일부 시군(수원, 화성, 안양 등)에서도 점차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돌봄이 필요한 부모님은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