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구간 단속 벌금 및 속도 기준 알아두시면 억울한 벌금을 피할 수 있습니다. 뻥 뚫린 길을 마음껏 주행하다 구간 단속하는 표지판을 보면 놀라거나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이 구간에서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면 과태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구간 단속 벌금
고속도로 특히 새로 생긴 도로에서는 과속 단속을 위해 구간으로 단속하는 도로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것에 익숙한 분이라면 요령으로 속도 조절이 가능하지만 초보이거나 경험이 부족한 분 또는 이것에 대한 계산이 없는 장비를 쓰는 분들은 작은 실수로 벌금을 내야 할 수 있습니다.
구간 단속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둥이나 바닥 등에 고정된 과속 단속 카메라가 아닌 정해진 구간의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통과하는 시간을 측정해 과속 여부를 판단하는 단속 장비입니다.
고정식 단속 카메라의 단점인 단속 지점에서 속도를 줄여 회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단속 방식으로 일정 구간 전체에 대한 계산이기에 이런 방법으로 단속에서 벗어나기는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도로에서는 그럼 어떤 기준으로 과속을 단속하고 판단하는 것일까요?
▶ 평균 속도를 계산하는 구간 단속
총 두 번의 속도 측정과 이를 이용한 평균 속도를 계산해 그것으로 과속 여부를 판단합니다. 시작 지점에서 한 번 그리고 종료 지점에서 또 한 번 이렇게 두 번 카메라가 속도를 측정하고 이것으로 과속을 판단합니다.
물론 처음과 끝 속도 측정 카메라에 과속이 나온 경우 평균 속도와 상관없이 속도위반이 됩니다. 따라서 총 세 번의 단속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순간 속도 두 번과 평균 속도 한번 이렇게 됩니다.
따라서 시작 지점에서 단속 속도 이하로 운행을 했지만 중간에 과속으로 구간을 달린 경우 평균 종료 지점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져 과속이 도기도 합니다.
결국 단속을 피하고 벌금 과태료 고지서를 받지 않으려면 구간 전체적으로 규정 속도를 준수해야 합니다. 아쉽게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었다면 그 기준과 벌금은 얼마일까요?
위반 속도에 따른 구간 단속 벌금
평균 속도에서 초과되는 속도에 따라 과태료가 달라집니다.
- 20km/h 이하 초과의 경우
승용차: 4만 원
승합차: 4만 원 - 20 ~ 40km/h 이하 초과의 경우
승용차: 7만 원
승합차: 8만 원 - 40 ~ 60km/h 이하 초과의 경우
승용차: 10만 원
승합차: 11만 원 - 60km/h 초과의 경우
승용차: 13만 원
승합차: 14만 원
이런 범칙금 과태료는 내가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간을 넘으면 가산금이 붙습니다.
미리미리 내 범칙금 확인하시면 더 억울한 가산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간 단속 벌금 예방하는 방법
가장 기본은 당연하게도 도로의 규정 속도를 준수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 구간에서는 도로에서 나가는 길이 거의 없기에 속도 준수만이 방법입니다.
그리고 단속 카메라의 위치와 시간 그리고 속도를 계산해 주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남은 시간과 거리 그리고 내 속도를 계산해 주기에 이것을 이용하면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한 주행이 가능한 차량의 경우 그것을 이용하면 내가 방심하거나 실수하는 경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구간 단속 벌금 및 속도 기준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빨리 가려다 생각지 않은 벌금이 집으로 날아오게 됩니다.
규정 속도를 준수하는 것은 이런 과태료 부과를 막는 1차적인 목적도 있지만 안전 운행이라는 더 큰 목적이 있는 것이기에 이것을 잘 준수하는 운전 습관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