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연금 미납 불이익 무엇?

국민-연금-미납


다 내지 못한 국민 연금 미납 불이익 무엇이 있을까요? 의무로 납입하는 국민 연금은 10년을 채워야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잦은 이직이나 개인 사업 등으로 이것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못 채우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가입 기간 10년이 필요한 국민 연금


가입 기간 10년을 채워야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은 국민이면 의무로 가입하는 제도이기에 이것을 미납하면 당연히 불이익이 생깁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라에서는 납부 유예를 신청하거나 임의 가입자, 임의 계속 가입자, 지역 가입자 및 한꺼번에 내는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 연금 총액은 아래 바로 가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개인 서비스 → 조회 → 예상 연금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국민 연금 총 액 확인


그렇다면 미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국민 연금 미납 불이익


단순 노후 연금을 수령하지 못하는 것 외 여러 가지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연금 수령액 감소

미납 기간을 제외하고 총 120개 월의 가입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20개월이 다 채워지는 시기가 그만큼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총 수령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120개월을 채우지 못한 채 수령 연령이 되면 연금이 아닌 일시금으로 받아야 합니다.


2. 유족 연금 제외

국민 연금 가입자가 일정 조건을 충족 후 사망 또는 장애 발생 시 이것에 대한 연금을 유족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납이 긴 경우 이 지급에 제외될 수 있습니다. 장애 및 사망 등에 따른 유족 연금 세부 기준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족 연금 세부 기준 확인


3. 미납에 대한 행정 처분 발생

미납 또는 체납의 경우 그에 따른 행정 처분인 연체 이자 발생, 독촉장 발송, 압류가 발생합니다.


■ 연체 이자

  • 납부 기한 통지 후 미납 시 미납분에 대한 연체 이자 발생


연체 이자율 확인


■ 독촉장

  • 체납 처분 진행 예정 고지서 또는 압류 예고 통지서
  • 미납분에 대한 납부 기한 통지
  • 독촉장 발송 후 지속 미납 시 재산 압류 진행


■ 압류

  • 독촉장 발송 후 지속 미납 시 법적 근거 하에 재산 압류 진행(국민 연금법 제 95조 제 4항, 국세징수법 제 24조 제 87조)
  • 예금, 부동산, 자동차, 증권, 보험 등
    재산권 행사 제약 발생



4. 추 후 납부 불가

미납 이후 3년이 지나면 그 체납액이 소멸됩니다. 이렇게 소멸되면 위 독촉장이나 압류 등의 강제 징수도 사라집니다. 따라서 이제 내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빈대로 납부하고 그것을 다 채워 더 많은 연금을 받는 것도 불가능해집니다.

이런 경우를 징수권 소멸이라 하며 결국 연금을 수령하는 것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을 넘기기 전 미납분을 납부하며 가입 기간을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징수권 소멸 전 안내문을 무시하지 마시고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 연금 미납 불이익 오해


위와 같은 실제 불이익이 존재합니다. 이것 외 많은 분들이 잘 못 알고 오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 이직 또는 재취업 제한 또는 불이익

연금 미납 기록으로 인해 이직이 어렵거나 재 취업이 불가하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직이나 재 취업 과정에 국민 연금 가입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증명서에는 미납 내역이 표기되지 않기에 이직, 재 취업 등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국민 연금으로 대출 받기


국민 연금 미납 불이익 알아보았습니다.

미납으로 인한 불이익은 당연히 있습니다. 정말 상황이 좋지 못해 납부가 어려운 경우 납부 유예를 이용해 이런 불상사를 막아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