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의 출산에 남편인 배우자 출산 휴가 신청 가능합니다. 물론 유급 휴가입니다. 저출산 문제에 대해 정부의 임신과 출산 장려 정책으로 기존 임산부에 한해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일부를 이제 남편인 배우자 또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산 휴가 급여
얼마 전까지만 해도 출산 휴가 급여는 임산부만 받는 혜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부부 모두 이것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남자의 출산 휴가는 출산한 배우자와 태아를 위해 신청할 수 있는 휴가로 남녀 고용 평등, 일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에 명시되어 있는 법적 제도입니다.
남자 출산 휴가 신청 방법
배우자가 출산 예정이거나 출산한 날부터 90일이 지나지 않은 근로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유산 혹은 사산의 경우 신청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고용 형태에 관계없이 모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온라인 신청 방법
- 사업주에게 신청서 제출 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개인이 급여 신청서 접수
2. 오프라인 신청 방법
- 고용 센터 방문 후 접수 가능
- 우편 접수 가능
출산한 날부터 90일 이내 사용이 가능하며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급여를 받지 못합니다.
■ 배우자 출산 휴가 기간
- 유급 10일
■ 배우자 출산 휴가 지원금 기준
주 40시간 근무 기준 통상 임금의 100%를 받을 수 있지만 상한과 하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 상한: 월 180만 원
- 하한: 월 174만 5150원
산모의 배우자인 남편이 사용할 수 있는 남자 출산 휴가 신청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인식이 아직 일반화되지 않아 존재 자체도 모르는 분도 있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제도이기에 필요한 분들은 꼭 사용하시고 이것을 위반한 사업체의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