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입 신고 방법 알아두시면 이사 후 주민 센터를 가지 않고 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사를 하게 되면 필수로 해야 하는 신고이며 확정 일자를 받는 과정이기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혼자 살며 출근을 하는 분들은 필수가 되겠습니다.
꼭 해야 하는 전입 신고
이사 등으로 주소지 변동이 발생하면 전입 신고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이 전입 신고를 통해 확정 일자를 받고 이를 통해 임대인의 경우 최소한의 법적 방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입 신고 미 신고 시 벌금의 대상이 될 수 있기에 벌금을 피하고 내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하는 최소한의 방어가 되기도 합니다. 이사 후 14일 경과 시 5 ~ 10만 원의 벌금이 발생합니다.
모바일 전입 신고 방법
과거에는 이사 당일 누군가 꼭 주민 센터에 방문해야 했습니다. 세대 주가 아닌 사람이 갈 경우 과정이 불편하기에 이를 개선하고자 온라인으로 이것의 신고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로 편하게 신고는 어떻게 할까요?
1.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앱 접속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앱에 접속해 줍니다.
2. 전입 신고 입력 후 검색
민원 서비스 중 전입 신고하기 클릭해 줍니다.
3. 로그인
비회원 신청으로도 가능합니다.
4. 정보 입력
- 신청인 정보
- 이전 주소
- 현주소
- 전입 사유
- 세대원
5. 일괄 서비스 신청
주소 이전과 관련된 일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요금 감면 혜택이 적용될 수 있으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전입 신고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도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혼자 살며 이삿짐 센터에 이사를 의뢰하고 출근해야 하는 분들은 꼭 이것으로 이사의 마무리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