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이 잦은 겨울. 바쁜 아침 시간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정말 난감해집니다. 방전된 차 시동 걸기 가능할까요? 긴급 출동만이 답일까요? 전부가 해당하지는 않지만 경우에 따라 시동을 거는 것이 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있습니다.
겨울 자동차 배터리 방전
추운 겨울 한파가 이어지면 자동차의 배터리가 자연스레 방전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경유 차의 경우 더 잦으며 또 작은 차의 경우 그 배터리 또한 작기에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쓰지 않았는데 왜 방전이 생길까? 이런 생각을 하는 초보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쓰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방전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충전 식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긴급 출동이 가장 완벽한 해결 방법이긴 하지만 한파 주의보가 발령되면 이마저도 매우 오랜 시간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 회사의 긴급 출동이 필요한 분은 아래 각 보험사의 긴급 출동 소비스 콜센터 전화번호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전 배터리이기에 시동이 걸리면 이 문제를 1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긴급 출동을 부를 여유가 없는 분들은 다음 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전된 차 시동 걸기
스마트 키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완전 방전이 되는 경우 스마트 키의 버튼마저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즉, 차 문조차 열 수 없습니다. 스마트 키를 이용해 수동으로 차 문을 여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을 열었으면 이제 운전석에 앉아 시동을 걸어봅니다. 스마트 키조차 인식을 하지 못하기에 당연히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다음 방법을 이용해 시동을 걸기를 시도합니다.
1. 브레이크 밟아 확인하기
배터리가 방전되면 자동차의 브레이크가 매우 딱딱하게 됩니다. 이것을 확인합니다.
2. 브레이크 부드럽게 만들기
딱딱하게 밟히는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아 그것이 부드러워 지게 만들어 줍니다.
3. 부드러워지면 방전된 차 시동 걸기
딱딱해진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다 보면 어느 순간 브레이크가 부드럽게 밟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밟은 상태로 시동을 걸어줍니다.
방전된 차 시동 걸기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 방법으로 모든 방전 차량이 시동을 걸 수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완전 방전되어 배터리 교체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긴급 출동을 부르기 전에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