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가스비 아끼는 법 어렵지 않습니다. 여름 냉방과 함께 겨울 난방에 사용되는 에너지 비용은 큰 골칫거리입니다. 추운 이 방법 몇 가지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난방비 걱정이 많은 분들은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운 겨울 걱정되는 난방비
아무리 춥지 않은 겨울이라 해도 난방을 전혀 안 할 순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가정집의 경우 난방비 걱정은 당연한 수순이 됩니다.
가정 난방에 주로 사용하는 도시 가스의 경우 몇 가지 조치 만으로 가스 요금 폭탄을 피하고 난방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겨울 보일러 가스비 아끼는 법
다음의 방법을 확인해 보시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들부터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보일러 난방 모드 제대로 활용하기
보일러 난방 모드 중 기능이 구분되는 기종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실온 모드와 온돌 모드가 있습니다. 이것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집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를 잘 확인하시고 우리 집에 맞춰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실온 모드
외풍 심하지 않은 주택에 사용하면 효과적 - 온돌 모드
외풍 심한 주택에 사용하면 효과적
보일러 온수 배관의 물 온도를 이용
이 둘의 결정적 차이는 바로 바닥을 데우는 용도인지 그것을 이용해 집 안 공기까지 데우는 역할인지에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집의 외풍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보시고 모드를 결정하면 더 효율적으로 난방을 할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온도 센서 확인
보일러를 크고 켜는 온도 조절기에 온도 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온도 감지 센서에 감지된 온도를 보일러는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어디에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외풍이 심한 곳이나 냉기가 바로 느껴지는 곳이라면 위 두 가지 모드 중 온돌 모드를 그 반대라면 실온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설정한 온도까지 보일러가 계속 돌기 때문입니다.
3. 예약 모드 사용하기
여름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겨울 보일러도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것이 오히려 에너지 효율이 떨어집니다. 완전히 차갑게 식은 집을 내가 원하는 온도까지 다시 올리려면 더 많은 에너지가 드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3시간 정도의 시간으로 원하는 온도에서 3~5도 아래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가동 방법이라고 합니다.
4. 보일러 외 기본적인 것들
보일러만 효율적으로 사용한다고 난방비를 확 줄이진 못합니다. 다음의 사항을 함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적정 실내 난방 온도 설정(18~21℃)
실내 온도 1℃ 낮추면 난방비 7% 절약 효과 - 보온을 위한 실내복 착용(내복, 수면 복, 양말 등)
- 단열 강화
창문, 커튼, 문틈, 바닥 러그나 카펫 등 단열재 강화 설치
실내 온도 유실 방지 - 가습기 사용
실내 따뜻한 공기 유지에 효과적 - 외출 시 보일러 외출 모드 이용
- 노후 보일러 교체
난방 효율이 훨씬 좋은 보일러로 교체하기
겨울 보일러 가스비 아끼는 법 알아보았습니다.
가스비를 아끼려 전기 제품을 이용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겨울에도 누진제를 걱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부분을 꼭 바꿔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