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이용해 세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부동산 거래 시 필수로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2024년 변경된 세금 계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지금 다주택을 가진 분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세금입니다.
부동산 취득세
취득세는 부동산, 차량, 선박, 기계, 회원권 등 재산을 취득할 때 부과되는 세금으로 매입, 상속, 건축 등을 통해 본인 소유의 부동산이 생기면 부동산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취득일을 기준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취득일 기준
취득을 정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 간 유상 거래의 경우
잔금 지급일 취득 일로 간주(잔금 지급 일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계약한 날로부터 60일이 지난날로 인정) - 무상으로 부동산을 얻은 경우
계약 일을 취득 일로 간주 - 건축물을 새로 지은 경우
사용 승인일, 임시 사용 승인일, 사실상의 사용일 중 가장 빠른 날짜로 인정
2024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부동산 취득세를 결정하는 세율은 주택과 주택 외로 구분하여 계산됩니다. 그리고 각각 다른 세율이 적용됩니다. 보다 정확한 취득세 계산은 아래 바로 가기를 통해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1. 주택 취득 세율
- 주택 수에 따라 달라지며 1 주택자 1% ~ 3%, 다 주택자 1% ~ 12%까지 부과
- 아파트, 빌라가 해당
▶ 무 주택자 10억 원 짜리 전용 면적 100㎡ 아파트 매입
- 2024년 취득 세율 3% 적용
- 3,000만 원 취득세 납부
2. 주택 외 취득 세율
- 상가, 토지, 오피스텔 등
- 4% 취득세 발생
▶ 100억 원 짜리 오피스텔 건물 취득
- 취득 세율 4% 적용
- 4억 원 취득세 발생
※ 위 두 경우 모두 취득세 외 농어촌 특별세, 지방 교육세 등이 추가로 부과될 수 있음.
다 주택자 취득세
다 주택자에게 취득세는 매우 중요합니다. 중과세가 적용될 수 있는 지역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조정 대상 지역입니다.
▶ 조정 대상 지역 주택 매수의 경우
- 2 주택자 8% 취득세 발생
- 3 주택자 12% 취득세 발생
하지만 모든 건물이 주택 수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가정 어린이집, 노인 복지 주택, 국가 지정 문화재, 사원 용 주택 등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속 주택의 경우, 상속 일로부터 5년 뒤에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2024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이용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 취득세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2024년에는 주택 수와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거래 전에 잘 파악하고 내게 부과될 세금에 대한 준비가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