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왜 오르죠 ? 시세가 떨어지거나 반대로 지금처럼 최고가를 경신하는 시점 여전히 이런 물음에 자유롭지 못한 것이 바로 비트코인의 시세입니다. 하지만 심상치 않은 이번 상승 랠리. 이런 상승 이유는 무엇이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요?
비트코인 미국 SEC ETF 현물 승인
이번 비트코인의 상승 랠리의 주원인은 미국 SEC의 ETF 현물 승인 때문입니다. 금융회사나 은행이라는 제도권의 중앙화에 반대하며 만들어진 비트코인을 이제 마치 주식 상품처럼 정상적인 투자가 가능해졌다는 뜻입니다.
■ 비트코인 문제점
은행에의 계좌와 그 숫자에 익숙한 사람에게 코인이라는 것은 이름처럼 가상의 존재입니다. 눈에 보이는 현물이 아니기에 사람들은 이건 사기다 또는 도박이다라고 폄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ETF 현물 승인으로 이제 정식 투자 상품이 되었습니다. 단지 이것이 이번 상승 랠리의 원인일까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왜 오르죠 ? 그 이유 2가지
15년이 넘은 비트코인이 역대 최고가를 경신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ETF 현물 승인으로 기관 투자 가능
그간 비트코인의 시세는 고래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었습니다. 고래의 움직임에 따라 수많은 개인 투자자가 눈물을 흘리기도 했으며 반대로 돈을 벌기도 했습니다.
그런 큰 등락이 단지 고래의 힘 만으로 가능했기에 사람들은 이것을 사기라고 불렀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큰 자본이 투입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정식으로 돈을 투자할 곳을 찾고 있는 수많은 기업이나 투자사, 정부 기관들이 비트코인에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걸 가능하게 해 준 것이 바로 ETF 현물 승인입니다.
고래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자본을 가진 법인들이 대기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국민 연금에서 투자가 가능해졌다는 뜻입니다.
국민 연금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큰 돈을 가진 이런 투자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유입된다면? 이 상승은 시작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2. 4년 만에 찾아오는 반감기
비트코인이 8천만 원을 넘기며 최고가를 기록하던 때. 4년 전의 일입니다. 그로부터 4년 다시 그 시기가 왔습니다.
바로 반감기입니다.
■ 비트코인 반감기
2024년 5월 비트코인 반감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개수가 한정되어 있는 비트코인이 반감기로 인해 그 채굴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공급은 줄고 거래 수수료와 채굴 비용은 고정됩니다. 당연히 시장의 시세는 상승하게 됩니다. 이것은 4년마다 반복되는 이 반감기에 항상 적용된 사실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반감기에 대한 이슈에 ETF 현물 승인이라는 이슈가 더해지며 상상할 수 없는 큰 투자사들이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런 이유로 지금의 상승 랠리에 가속이 붙은 것입니다.
비트코인 왜 오르죠 ? 그 이유 2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비트코인 투자를 유도하는 글이 절대 아닙니다. 부동산과 주식 등 단순화되고 편중된 우리나라의 자산 구조에 이제 당당하게 자리할 수 있는 제도가 만들어진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이며 최근 보이는 상승 원인에 대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투자의 개인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