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분실 대처 방법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주민등록증, 운전 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 분실 대처 방법 알아두시면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빨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내 개인 정보까지 도용 될 수 있기에 빠른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 신분증 분실 대처 방법
주민등록증, 운전 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잃어버리면 우선 나의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공공 기관, 금융 기관 등 신분증을 제출할 필요가 있는 곳에서 이것이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나의 개인 정보가 고스란히 담겨있어 이것이 범죄 등에 도용 되거나 금융 사고 등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내 신분증의 명의를 이용해 휴대폰을 개통하거나 그것으로 스마트 뱅킹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재발급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 신분증의 분실을 인지했다면 신고가 필요합니다. 이런 대처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빨리 해야 할 것은 분실 신고이고 그다음 재발급을 해야 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분증 분실 신고
신분증 분실 신고는 분실한 신분증을 이용한 금융거래를 차단합니다.
운전 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의 분실은 가까운 주민 센터를 방문해 신고하거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여권의 경우 시청 또는 구청의 민원 여권과를 방문해 신고하거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단, 해외에서 여권 분실 시 가까운 대사관이나 총 영사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 신분증 분실 신고 취소
분실한 신분증을 찾은 경우 분실과 반대로 분실 신고 철회를 하면 신고해서 정지된 그 신분증을 그대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고한 곳에 철회 신청을 하면 됩니다.
단, 여권은 분실 신고 취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시 재발급을 해야 합니다.
2. 신분증 재발급
분실 신고를 완료했으면 새로운 신분증 발급을 해야 합니다. 신분증의 종류에 따른 재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증
- 신청: 주민 센터 방문, 정부 24 홈페이지
- 발급 기간: 2~3주(이 기간 임시 신분증 발급 받아 이용 가능)
- 수수료: 5000원
■ 운전 면허증
- 신청: 경찰서 민원 실, 운전면허 시험 장 또는 도로 교통 공단 통합 민원 사이트 운전 면허증(모바일) 발급
- 발급 기간: 운전면허 시험 장의 경우 1시간 이내 발급 가능
- 수수료
모바일 IC: 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
일반: 영문 10000원, 국문 8000원
■ 여권
- 신청: 구청이나 시청의 민원 여권과(온라인 불가)
여권에 따라 수수료, 준비물, 기간이 다르기에 필요한 것들을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잃어버린 내 신분증 분실 대처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불편하고 귀찮은 일이지만 언론 보도 등에 이렇게 유출된 개인 정보가 범죄에 도용 되는 것을 수시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분증을 잃어버린 경우 우선 신고가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재발급을 진행해야 이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