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 돌봄 수당 신청 대상 및 방법

조부모-돌봄-수당


부모 대신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손주를 돌봐주고 있는 가정이라면 조부모 돌봄 수당 신청 대상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지원으로 아이 한 명 당 월 3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당 또는 민간 돌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부모 돌봄 수당


부모 모두가 맞벌이를 해야 하는 시대의 흐름에 육아 공백은 치명적입니다. 이에 조력자로 가장 많이 도움을 받는 것이 바로 조부모입니다.

황혼 육아라 불리는 이 분들의 부담과 부모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조부모 돌봄 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형 아이 돌봄비로 불리는 이 사업은 친인척 또는 민간 육아 도우미 등의 도움이 꼭 필요한 육아 공백 가정을 지원합니다.

지난 2023년 9월부터 시작된 지원 사업으로 누가 그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1. 지원 대상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장애부모 가정 등 양육 공백 가정이 그 대상이 됩니다. 조부모 돌봄 수당 또는 민간 돌봄 서비스 이용권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돌봄 조력자 기준

  • 조부모
  • 삼촌, 이모, 고모 등(만 19세 이상 4촌 이내 친인척)

단, 서울이 아닌 타 지자체에 거주하는 조력자의 경우 아이를 돌봐 주더라도 지원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서울에 주민 등록을 둔 조력자여야 합니다. 


2. 신청 조건

서울시에 주민 등록이 있는 기준 중위 소득 150% 가구 중 영아(월령 만 24개월 이상 ~ 만 36개월 이하)를 키우고 있는 가정이 해당됩니다. 기준 중위 소득 확인은 아래 바로 가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2024 기준 중위 소득 확인


3. 지원 금액

영아 1명당 월 30만 원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다자녀의 경우 비례해 늘어나지는 않으며 아래와 같이 월 돌봄 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 영아 1명: 월 30만 원 (월 40시간 이상 돌봄 시)
  • 영아 2명: 월 45만 원(월 60시간 이상 돌봄 시)
  • 영아 3명: 월 60만 원(월 80시간 이상 돌봄 시)



■ 돌봄 시간 증명하는 방법

필요한 돌봄 시간을 인증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의 QR코드 생성으로 시작과 종료를 입력해 증명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에서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몽땅 정보 만능키


4. 지원 방법

조력자를 이용한 친인척 돌봄이 이뤄지는 경우 조력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이런 친인척 돌봄이 어려운 가정의 경우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1인 당 30만 원)으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민간 돌봄 서비스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5. 지원 기간

최대 13개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월령 36개월까지만 가능하기에 24개월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오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신청 방법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를 통해 양육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2024년 신청의 경우 2월 1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


7. 신청 주의 사항

어린이집 다니는 영아의 경우 어린이집 기본 이용 시간인 오전 9시 ~ 오후 4시는 돌봄 인정 시간에서 제외됩니다.


65세 이상 고령자 실업 급여 신청


조부모 돌봄 수당 신청 대상 및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13개월 간 지원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월 1일부터 신청할 수 있기에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조력자 분들의 도움을 받는 가정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