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량 색깔 의미: 빨강 파랑 검정 무엇?

주식-거래량-색깔-의미


주식 초보들에게 주식 차트의 빨간색과 파란색의 움직임은 매도와 매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빨간색이면 오른 것이고 파란색이면 내려간 것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 색깔 의미 빨강 파랑 검정 정확한 의미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량 색깔 의미 및 변화가 생기는 이유


주식 거래량 색깔 변화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전일 대비 증감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거래량의 증감에 따라 전일 대비 거래량이 늘면 빨간색으로 거래량이 줄면 파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전일 대비 동일한 거래량이면 드물게 검은색이 나타납니다.

즉, 거래량의 크기를 색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참고로 검은색은 경우 이론 상 존재하는 경우로 거의 볼 수 없는 경우라고 합니다.


■ 거래량 색깔과 주가 색깔

거래량에 따라 바뀌는 색이기 때문에 이것이 주가와는 반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는 정 반대이며 거래량이 늘어나야 주가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거래량은 빨간색이지만 정작 주가는 파란색으로도 나타나거나 반대의 상황도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크게 두 가지 경우를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량 빨강 주가 파랑의 경우

거래량은 늘었지만 주가는 떨어진 경우입니다. 이는 주가 하락으로 인해 거래가 많아진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락 장에 거래가 늘어난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을 수 있지만 주가 하락 시 매수보다 매도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매도에 의한 거래가 많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고 간혹 투매가 일어나 거래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2. 거래량 파랑 주가 빨강의 경우

앞의 상황과 반대 상황입니다. 주가 상승으로 인해 거래량이 줄어든 경우입니다. 오르고 있는 상황에 팔고 나오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 주가의 경우 오르고 내림이라는 단순한 기준이 사용되지만 거래량의 경우 매수와 매도 모두 합한 것을 적용하기에 위 두 가지 경우가 아닌 주가와 동일한 색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가가 하락해도 거래량은 얼마든지 상승할 수 있으며 반대로 주가가 상승해도 거래량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주식 차트 거래량의 중요성

초보들의 주식 투자에 가장 큰 문제가 거래량을 확인하지 않고 단순하게 주가만 본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주가가 올라가면 매수하고 내려가면 매도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하지만 주가는 그 반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늘어나며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거래량은 색상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주가의 움직임에 따른 거래량의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상승 중인 종목은 거래량이 늘어야 더욱 상승할 수 있고 거래량이 떨어지면 하락으로 바뀔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하락하는 종목에 거래량이 늘면 투매를 조심해야 합니다.

하락 시에는 거래량이 적은 것이 오히려 안전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미국 주식 매도 세금 줄이기 몇 가지 방법들


주식 거래량 색깔 의미 및 변화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의 초보라면 매수를 할 때 거래량의 움직임을 유심히 보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으로 주식의 흐름을 읽으며 투자에 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