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세금 줄이는 방법 금융 투자 소득세

주식-세금


주식 세금 줄이는 방법 알아두시면 2025년부터 시행될 개인 투자자의 양도 소득세 부과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절세는 선택이 아닌 필수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는 만큼 줄일 수 있기에 소액 투자라도 하는 분들은 이 방법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금융 투자 소득세


2025년부터 국내 주식에 소액을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에게도 양도 소득세가 적용됩니다. 바로 금융 투자 소득세입니다.

취득, 보유, 처분 단계로 세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취득과 처분 단계에 세금이 없었지만 2025년부터 세금이 발생합니다.


■ 금융 투자 소득세 기준

국내 주식의 처분 단계에서 5000만 원이 넘는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세금이 발생합니다.

  • 3억 원 이하 20%
  • 3억 원 초과 25%


■ 금융 투자 소득세 줄이는 방법

그렇다면 2025년이 되기 전에 주식을 다 팔아야 할까요?

2025년 이후 매도해서 이익이 생기는 경우 무조건 이런 세금 규정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024년에 취득한 것으로 산정하고, 이때 실제 취득 가격을 2024년 연말 종가 중 가장 큰 금액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아주 오래전 기준이 적용되지 않아 오히려 세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즉, 사고 팔 기준이 2025년인 경우만 이런 세금을 전부 적용 받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 보유하고 있는 국내 주식의 경우 미리 팔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해외 주식은 어떻게 될까요?


해외 주식 세금 줄이는 방법



해외 주식은 금융 투자 소득세 발효와 상관없이 해당 주식을 팔 때 세금이 발생했습니다. 세금 도한 계산이 간단해서 250만 원 이상의 수익이 생기는 경우 22%(지방 소득세 포함)의 양도 소득세가 부과되었습니다.

이 세금 또한 절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4가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세금을 내지 않는 범위에서 조금씩 매도하기

250만 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세금이 발생하기에 이것을 넘지 않는 수준으로 조금씩 매도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세금 계산 범위의 경우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계산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주식 세금 계산기


2. 절세 계좌 이용하기

매도 후 발생한 수익금을 절세 계좌에 넣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금 저축,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 ISA 계좌 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3. 플러스와 마이너스 이용하기

여러 주식에 투자한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익이 크게 난 주식의 과세 기준을 손해를 본 주식을 매도해서 줄이는 방법입니다.

내가 해외 주식으로 벌어 들인 총 수익을 줄이는 방법으로 수익과 손실 계산을 해보시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증여하기

가족들에게 증여를 통해 양도 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양도 소득세가 큰 경우 증여를 통해 매입 기준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증여세 기준 이하인 경우 증여세 마저 없앨 수 있습니다.


■ 증여세 면제 기준

  • 부부 증여 10년 간 6억 원까지
  • 자녀(성인) 5000만 원까지
  • 자녀(미성년) 2000만 원까지


비트코인 왜 오르죠 ? 최고가 갱신 이유


주식 세금 줄이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금융 투자 소득세 발효로 인해 혼란을 가진 분들이라면 이런 기준을 잘 기억하시고 이에 맞춰 대응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조건 납부가 아닌 절세 방법을 통해 그것을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