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상 확인 방법 이용해 내가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최대 2억 원까지 매우 낮은 금리로 정부 정책 상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 달 고정 지출하는 월세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부담스러운 월세 대신 전세를 선택하는 경우 일정 금액을 모은 후 나머지 부족한 전세 보증금을 대출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제 독립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처럼 경제적 자립 능력이 부족한 경우 일정 금액을 모으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대출 금액이 커지면 이자 부담이 더 늘어나기에 월세에 계속 머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최저 금리 정책 상품인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도가 증액되어 최대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해지며 낮은 금리까지 더해 이제 청년들의 전세 대출에 최고의 상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대출이 가능하진 않습니다. 누가 받을 수 있을까요?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대상
높은 한도와 최저 금리라는 장점 대신 높은 기준이 작용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택 임대차 계약 후에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사람으로 아래 세부 기준에 충족한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부 대상 기준은 다 같습니다.
1. 나이 기준
- 만 19 ~ 34세 이하 세대 주만 가능(독립 준비 중인 예비 세대 주 가능)
2. 무 주택 조건
-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전원 무 주택 조건 충족 필요
- 접수일 기준 공공 임대 주택 입주 중인 경우 신청 불가
- 쉐어 하우스 입주의 경우 세대 주가 아니어도 신청 가능
3. 중복 대출 금지 조건
- 본인 외 모든 세대원의 전세 자금 대출 및 주택 담보 대출 없는 상태
4. 소득 기준
- 배우자 합산 연 5천만 원 이하
- 다자녀 가구(2자녀 이상) 6천만 원 이하
5. 재산 기준
- 2023년 순 자산 기준 3억 6100만 원 이하(부채를 제외한 자산)
6. 신용 기준
- 연체 기록 있을 시 신청 불가
7. 대상 주택 기준
- 전용 면적 85㎡ 이하의 보증금 3억 원 이하 주거 용 주택 또는 오피스텔(반 전세 관계없음)
아파트, 빌라, 다세대, 주거 용 오피스텔 등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한도 및 신청 방법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 대출 상품으로 금리가 매우 저렴합니다. 최저 1.5%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한도 및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 한도
- 보증금 80% 한도 내 최대 2억 원까지 가능
합산 연 소득 2천만 원 이하: 1.5% 금리 적용
합산 연 소득 2천만 원 초과 4천만 원까지: 1.8% 금리 적용
합산 연 소득 4천만 원 초과: 2.1% 금리 적용 - 만 25세 이하 단독 세대 주의 경우 최대 1억 5천만 원
■ 대출 기간 및 연장
- 기본 계약 기간: 2년
- 연장: 최대 10년 가능
■ 신청 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두 곳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HUG와 HF입니다. 이 두 곳의 차이는 보증사가 어디이며 심사의 기준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HUG
보증사: 한국 주택 금융 공사
보증 보험: 강제 적용(보중 보험 수수료 필요)
심사 기준: 상환 능력 중요 - HF
보증사: 주택 도시 보증 공사
보증 보험: 선택
심사 기준: 연 소득 및 신용도 중요
■ 신청
자격 심사 후 은행의 심사를 거쳐 실행됩니다. 따라서 소요 시간을 잘 계산하고 진행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기금 e 든든 홈페이지
- 오프라인: 취급 은행
취급 은행: 우리 은행, KB 국민 은행, IBK 기업 은행, NH 농협 은행, 신한 은행
기금 e 든든 자격 심사에 3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전입 3개월 이전에 신청하면 좋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대상 및 신청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내 기준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HUG와 HF 중 자신의 상황에 더 유리한 조건을 고르셔서 기금 e 든든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